• 사이트맵
  • Korean  

ilogin

소식

뉴스 > 소식 > 뉴스

[멘토링장학] 2018 하계 멘토링장학캠프

지난 82일부터 4일까지 서울 제이지하우스 및 유진인재개발원에서 ‘2018 하계 멘토링장학캠프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캠프는 대학생 관리멘토를 비롯하여 전국에서 학습지도 멘토링을 진행하는 현장멘토, 대학원생 인재육성 장학생이 함께하는 시간이어서 더욱 의미가 깊었습니다.

 

첫째날 관리멘토들은 12일 동안 현장멘토들의 중간보고서를 통해 어려운 점을 파악하고, 지구별 우수사례 검토, 관리멘토 발표시연 등 하계캠프를 준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상반기 활동을 되돌아보며 소감 및 개선점을 이야기하고, 하반기 계획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00.관리멘토발표준비.jpg
 
둘째날에는 지구별 멘토 소개와 관리멘토 발표, 현장멘토 사례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멘토들은 현장에서 직접 뛰고 있는 다른 멘토 선생님들이 자신이 겪은 위기를 어떻게 이겨냈는지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지구별로 다양한 방식과 정보를 제공해 주어서 앞으로 어떻게 멘토링을 해야 할지 생각해 볼 수 있었고, 그 중에서 좋은 방법들을 적용해 보고 싶습니다.” “관리멘토분들이 본인의 경험담을 기반으로 진솔하게 발표해 주셔서 매우 인상적이었고, 또다른 격려와 응원을 받은 것 같았습니다. 우리를 위해 준비해 주신 모습이 정말 감사했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01.지구별사례발표.JPG
 
저녁시간에는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어려웠던 점에 대해서 공유한 뒤, 역할극으로 만들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멘티들을 열정적으로 가르치는 멘토들인 만큼 역할극을 할 때도 맡은 배역에 충실하여 웃음과 아픔을 함께 나누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역할극에 참여한 멘토들은 다른 멘토의 고충을 듣고, 공감하고, 함께 해결방안을 논의해 보면서 멘토의 역할에 대해 다시 진지하게 생각해 보았습니다.” “멘토 선생님들의 열연에 많이 웃었고 이렇게 다양한 케이스가 있구나 깨달았습니다. 재미있게 표현하기는 했지만 실제상황이었을 멘토들을 생각하니 마음이 짠해지고 멘티들은 어떤 기분이었을지 입장 바꿔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라고 하였습니다.

역할극이 끝난 후에는 지구별로 함께 모여 역할극에 대한 소감도 나누고 화동할 수 있었습니다.

03.역할극.JPG
 
이번 캠프에는 특별히 대학원생 관리멘토들이 참여하여 공감 실습설립자의 말씀으로 본 멘토의 자세를 주제로 교육하였습니다.

멘토들은 비언어적인 부분이 대화할 때 많은 부분을 차지할 줄 몰랐는데 새롭게 배웠고, 실습을 통해서 공감이 무엇인지 확실히 느꼈습니다.” “지금까지 진행한 멘토링을 스스로 반성하고 멘티들을 더 바르게 이끌 수 있는 멘토가 되기 위해서 스스로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04. 인재육성-공감.JPG
 
05. 인재육성-말씀으로본.JPG
 
06. 훈독회.JPG
 
유경득 사무총장은 폐회말씀에서 설립자의 말씀을 내 삶의 보호막으로 삼아 사물을 바라볼 때 올바르게 바라봐야 합니다.” “멘토링의 핵심은 참사랑의 뿌리라고 전하며 어려운 상황도 있지만 그것은 여러분에게 부모의 사랑을 심어주기 위함인지도 모릅니다. 말썽부리는 멘티가 있으면 그런 자녀를 미리 만났다고 생각하고, 부모의 마음으로 여러분이 가진 지식을 멘티가 이해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전수해 주기를 바랍니다.” 라고 멘토들을 격려하였습니다.

07. 사무총장님말씀.JPG
 
현장에서 멘티를 가르치는 것은 때로는 외롭기도 하고 어렵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번 캠프를 통해서 멘토들은 멘토링을 처음 시작할 때 다짐했던 것을 다시 떠올리고 자신을 재정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멘토링만이 가진 참된 의미와 가치를 느끼게 해 줄 수 있는 멘토가 되겠다는 한 멘토의 말이 가슴에 남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랑과 열정을 가진 선생님들과 함께할 수 있음에 감사하며, 여름방학과 2학기에도 꾸준히 진행될 멘토링그룹들에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08. 시상식.JPG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