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25일부터 27일, 2박3일간 "2018 원모평애장학생 봉사활동"이 장학생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양환경정화 봉사활동이 진행되었다.
첫째날, 봉사활동에 임하기 전, 자원봉사 전문기관 (사)자원봉사애원으로부터 자원봉사교육을 받은 장학생들은, 평화세계를 이룩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와 해결책을 고민해보는 주제발표 시간을 가졌습니다. 장학생들은 진지한 자세로 현재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토의하고 고민하며, 각자의 분야에서 그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였다.
둘째날, 봉화산 등반을 시작으로 하루의 일정을 시작한 장학생들은 이후, 무분별하게 버려진 폐어구들과 관광객이 버린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있는 장등해수욕장 환경정화봉사활동을 진행하였다. 장학생들은 강의와 보도를 통해서만 알았던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오염의 현장에서 실감할 수 있었으며, 자신들의 봉사활동으로 깨끗하게 정리된 해안가를 보며 비록 몸은 힘들었지만 마음만은 보람된 활동 시간을 보냈다.
이번 봉사활동에 참여한 장학생은 "여수에서 환경정화활동을 통해 예전에는 몰랐던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고, 이런 활동을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언젠가는 환경문제를 꼭 해결하겠다는 다짐을 하였습니다" 라고 소감을 밝히기도 하였다.